혈압은 심장의 수축과 이완으로 발생하는 혈액의 흐름에 따라 혈관 내에 가해지는 압력을 뜻합니다. 혈압 측정은 혈압이 혈관과 심장에 가하는 압력의 중요한 지표로 쓰이며,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압의 정상 범위와 올바른 혈압 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 범위
혈압의 정상 범위는 두 가지 지표로 측정됩니다. 먼저 수축기 혈압입니다.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동맥으로 밀어내는 과정에서의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혈압 측정 중 기재되는 첫 번째 값으로 심장이 가장 강하게 수축한 상태의 혈압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지표는 이완기 혈압입니다. 심장이 이완하여 확장하면서 혈액을 다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의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혈압 측정 중 기재되는 두 번째 값으로 심장이 휴식하는 상태에서의 혈압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을 정상범위로 결과 내립니다. 수축기 혈압 120~139mmHg 또는 이완기 혈압 80~89mmHg로 측정될 경우 고혈압 전단계로 진단합니다. 혈압을 최소 2회 이상 측정하였는데 혈압이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측정 방법
혈압 측정은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10분 이상의 휴식을 권장합니다. 혈압 측정 1시간 전에는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격렬한 운동, 담배, 커피, 술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최소 2번 이상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혈압 측정값이 시간, 장소, 검사자의 자세나 긴장 상태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혈압 측정 간격은 2~3분이 좋습니다. 측정 중 양팔의 혈압차이가 최고 혈압 20mmHg 또는 최저 혈압 10mmHg 이상 차이가 날 경우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의사와의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혈압 관련 질환
혈압과 관련된 질환으로는 크게 고혈압과 저혈압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경우 완치가 아닌 조절을 목적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관리가 소홀할 경우 뇌졸중, 협심증, 신부전, 동맥경화와 같이 무서운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약물 치료 식이요법을 병행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커피, 술, 담배, 스트레스는 고혈압에 악영향을 미치니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단 관리는 저칼로리, 저염식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을 진단받은 환자는 규칙적인 혈압 측정과 기록을 습관화해야 하며, 안정 상태에서도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고, 그 측정값이 3회 이상 나올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혈압과 반대로 수축기 혈압 90mmHg 이하, 이완기 혈압 60mmHg 미만으로 측정될 경우 저혈압이라고 정의합니다. 저혈압의 증상은 초조함, 두통, 어지러움 등이 있으나, 이런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저혈압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고혈압과 달리 특별 약 복용이나 치료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혈압 모니터링은 건강한 생활 습관과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습관 중 하나입니다. 안정적인 혈압은 인체 내 심혈관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도우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압 관리는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혈압은 건강한 삶의 출발점이며,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한 중요한 과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