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치질이라고 부르는 질환의 정확한 명칭은 치핵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치핵은 항문 밖으로 살이 돌출되어 빠져나오는 증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히 치핵은 치핵 조직이 밖으로 돌출된 내치핵과 항문 주변에서 치핵 조직이 덩어리처럼 만져지고 부풀어 오르는 외치핵으로 구분되어 존재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치질 즉 치핵의 발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핵의 원인
치핵의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함께 잘못되니 배변 습관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배변 시 힘을 과도하게 가하거나 오랜 시간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 변비, 음주 등이 치핵을 악화시키는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이나 출산과정에서 골반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항문 주위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치핵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 치핵 상태에 악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출산 이후에 치핵의 발병률이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핵의 증상 및 진단
치핵이 발병 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항문 주위 출혈과 탈장입니다. 보통 배변 시 혈액이 묻어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상태가 심할 경우 항문 내 조직이 밖으로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항문 주변에 통증과 배변 시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이 있을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치핵은 상태가 더 심각하기 전에 병원 치료를 받으면 100% 완치 가능한 질환입니다. 상태가 심각하지 않은 초기 단계 치핵의 경우는 충분한 휴식과 섬유질이 풍부한 위주로의 식단 관리, 좌욕 등 수술 없이 치료가능합니다. 그러나 항문이 밖으로 나오는 탈항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예방법
치핵은 항문이 노화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일상생활 습관 개선으로 항문의 노화 속도를 늦추는 것 또한 치핵을 예방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배변 습관 개선입니다. 치핵은 배변 습관과 연관이 깊습니다. 하루에 한 번 배변을 보는 것이 가장 좋으나 개인 차가 있기 때문에 억지로 대변을 보려고 항문에 무리하게 힘을 주거나 일부러 화장실에 앉아있는 습관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변기에 앉아있는 시간은 5분이 적당하므로 책을 보거나 휴대폰을 사용하여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변비 예방을 위한 충분한 물 섭취와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입니다. 변비로 인하여 항문에 힘을 과하게 주는 행동은 치핵이 발병하는 원인이 되므로 평소 충분한 물 섭취를 통해 변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미역, 다시마, 양배추, 사과 등은 변비 예방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채소, 과일 위주의 식단을 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좌욕입니다. 좌욕은 항문의 긴장을 풀어주고 항문 주위의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치핵을 예방하는데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뿐만 아니라 항문을 청결하게 해주기 때문에 치핵 예방에 좋습니다. 네 번째는 운동입니다. 평소 운동량이 적을 경우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운동을 통해 적당한 자극을 장에 주어 배변에 어려움을 줄인도록 합니다. 권장하는 운동은 걷기, 산책과 같이 항문에 자극이나 긴장을 주지 않는 운동입니다. 반대로 항문에 자극을 주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의자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장시간 앉아있을 경우 항문에 마찰과 힘이 가해지고, 치핵이 발병한 환자의 경우 치핵에 더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고 , 발병이 흔한 치핵(치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핵은 우리 주변에서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치핵으로 인한 고통과 불편함은 말로 말할 수 없을 큽니다. 항문 쪽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위에서 언급한 증상이 있을 경우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해 의사의 상담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초기 단계 치료와 일상생활 습관의 개선으로 충분히 치핵으로부터의 불편함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초기 항문 불편함! 절대 간과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