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검사 과정 및 준비사항

by baobab_tree2 2024. 2. 11.

항문과 직장 및 대장의 내부 이상여부를 내시경으로 관찰하는 검사를 대장내시경이라고 합니다. 장 안쪽으로 돌출 형태의 혹이 생기는 용종이 발견될 경우, 자세한 검사를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용종의 종류에는 암의 위험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이 있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을 통하여 미리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 과정과 검사 전 준비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절차

대장내시경 검사는 먼저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검사 시 장이 청결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해서 3~5일 정도의 식단 관리와 검사 전날 금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검사 당일 병원에 도착하면 담당 의사와 간단한 문진 검사를 진행합니다. 문진 검사가 끝난 후 대장검사용 검사복을 착용하고 침대에 누워 검사를 진행합니다. 대장검사용 검사복에는 구멍이 존재합니다. 이는 항문 삽입을 통한 내시경 검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며 개방된 쪽이 뒤로 가도록 착용합니다. 보통 대장 내시경은 수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검사 시 자세는 왼쪽을 향해 누우며, 양쪽 무릎을 구부려 배에 가깝게 붙이고 엉덩이를 살짝 들어 올리는 자세를 취합니다. 검사에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20~40분이 소요되며 개인차가 있습니다. 검사 중에 불특정 한 용종이 발견될 경우 용종의 크기나 상태에 따라 검사 현장에서 떼어내는 시술이 진행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소요 시간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안정을 취한 후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귀가하시면 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대장 내시경 검사 전에는 몇 가지 준비사항과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식사 관련 주의사항

 

대장 내시경으로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장의 내부 상태가 깨끗하게 비어있어야 합니다. 혹시나 장 청소가 완벽하게 이뤄지지 않았거나 금식을 하지 않아 음식물이 존재할 경우 검사 시 장의 막 상태를 정확하게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재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검사일 3~5일 전에는 식단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자극적이거나 장점막에 붙어 관찰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권장 음식으로는 흰 죽, 흰쌀밥, 두부, 계란, 카스테라와 같은 흰색 위주의 덜 자극적인 음식을 권장합니다. 과일로는 사과, 배, 바나나와 같이 씨를 섭취하지 않는 과일이 좋습니다. 반대로 검사 전 섭취 불가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잡곡밥, 흑미밥, 깨죽과 같이 소화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곡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기 많은 고기류나 고춧가루가 많이 첨가된 김치, 식이섬유가 많은 해조류 등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토마토, 수박, 참외, 딸기, 포도, 키위와 같이 씨가 있는 과일 또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심한 분들은 검사 7일 전부터 음식 섭취량을 줄이고, 식이섬유 섭취를 제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장 청소 약 복용

 

검사를 진행하기 전에 장의 내부를 비워주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검사에 가셔야 합니다. 보통 장 청소 약 구성품은 쉽게 말해 A제와 B제라고 기재된 약 4회 섭취분과, 반투명 500ml 플라틱 용기입니다. 약의 복용 시간과 방법은 대장내시경이 진행되는 시간에 따라 다르게 설명됩니다. 검사 시간이 오전인지 오후 인지 잘 확인하시고 검사 시간에 따른 약 복용법을 병원에서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약의 제조법은 500ml 용기에 물을 500ml 채워주고, A제와 B제를 넣어 가루가 다 녹을 때까지 충분히 흔들어줍니다. 병원에서 안내받은 시간에 따라 복용하고, 500ml 한 통을 비우는 데 걸리는 시간은 30분으로 잡습니다. 한 번에 많은 물의 양을 섭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15분 간격으로 250ml씩 나눠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소 물 섭취가 익숙지 않은 분들을 위하여 액상형 장 청결제가 아닌 알약형의 약도 존재하나 액상형 약을 통해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장 청소에 더 효과적입니다. 500ml의 약 4회분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대변은 소변과 같이 내용물이 없고 노란빛을 띠는 상태로 배출되어야 장 내부 상태가 검사에 최적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 섭취가 힘들다 하여 약을 다 복용하지 않을 경우 장 청소가 되지 않아 검사 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처방받은 약은 다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자차 금지(대중교통이용이나 보호자 동행)

 

대장 내시경은 수면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약물이 투여됩니다. 검사가 끝나고 휴식을 취한 후에도 약 기운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해당 검사자는 자차 운전을 피하시고 대중교통 이용이나 보호자를 동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과정과 검사 전 준비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장내시경은 2년에 한 번 권장하는 검사이고,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 검사인만큼 검사 전 숙지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잘 이해하고 행하셔서 재검사의 번거로움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예약하고 검사하는 과정이 귀찮게 느껴지더라도 이 한 번의 수고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