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우울함은 누구나에게 나타날 수 있는 감정입니다. 그러나 일시적 우울함이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의욕, 행동, 수면, 신체활동, 사고 과정에 있어 기능이 저하되고, 일상생활에 대인 관계, 성적 저하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자살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사회인에게 감기와도 같을 만큼 흔하지만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 우울증의 발생 원인을 알아보고 자가 진단을 통하여 본인을 진단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첫 번째는 생물학적 원인입니다. 우울증은 뇌 질환입니다. 즉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저하될 경우 발생됩니다. 이러한 경우 항우울제 약물 치료를 통한 우울증 치료가 진행됩니다. 두 번째는 생활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입니다. 이별, 외로움, 직장 내 스트레스, 경제적의 어려움 등 생활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는 우울증의 발병 확률을 높이며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유전 질환은 아니나 생활환경에 우울증을 겪고 있는 가족이 존재할 경우 우울증의 발병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질환이나 약물로부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암, 뇌졸중 등 치료에 쓰이는 약물은 부작용으로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경우 입원 기간이 길 수록 우울증 발병 확률이 높다는 보고가 존재합니다.
우울증 자가 진단법
일반적으로 우울증에는 대표적인 증상이 존재합니다. 지속적인 우울감, 의욕 저하, 수면장애, 갑작스러운 식욕 저하나 식욕 증가, 체중 변화, 자살시도, 부정적인 사고, 무기력함 등이 우울증에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대표적인 증상 외에 우울증 진단 정확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CES-D척도를 첨부하였습니다. 이 검사는 우울증 선별에 있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자가 보고형 척도 검사입니다. 자가 진단을 진행 후 합산 점수를 가지고 우울증 정도를 판단하면 됩니다. 총점이 16점 이상의 경우 경증상태의 우울이며 21점 이상시 중등도의 우울, 25점 이상의 경우 중증의 우울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25점 이상의 경우 정신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장합니다.
우울증 극복을 위한 방법
우울증은 일상생활 패턴을 바꾸려는 노력에서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첫 번째는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신체적 활동을 함으로써 뇌 활동을 촉진시키고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량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실천하려 노력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식습관 관리입니다.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고 신선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 위주로의 식단을 짜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사회적 관계 유지입니다. 우울증이 오면 사람과의 만남을 회피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가까운 친구나 가족과 소통을 통해 혼자만의 시간이 아닌 같이 공유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는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스트레스는 우울증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명상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는 정신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앞에 언급한 노력과 방법으로 우울증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울증이 발병하는 원인과 우울증은 진단할 수 있는 자가 검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울증은 현대 우리 사회에서 흔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정신과 전문의들은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와 같다고 말합니다. 언제든지 우리에게 발생할 수 있고 감기처럼 병원에 내원해 상담을 통한 치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으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대해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혼자만의 비밀로 숨기고 방치하기보다는 주위의 사람들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것을 적극 권장하며 마치겠습니다.